건강이란 무엇인가?

건강이란 무엇일까?

한번뿐인 인생을 즐기고 싶다면 우선 건강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흔히 건강이라 하면 신체적인 것을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생각해보자, 만약 신체는 건강하지만 우울증에 걸린 사람에게 건강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만약 신체와 정신이 둘 다 건강하지만 당장 생활할 자본이 없으면 건강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사실 나의 세 번째 질문 에서는 저 사례는 건강한 삶 아니야? 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건강이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 정의를 토대로 나의 세 번째 질문에 대답하면 자본은 사회적 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건강하다고 할 수 없다.

건강에 대한 위협

나라가 발전하며 영양 과잉섭취가 늘어났고 바빠진 경쟁사회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게다가 펜데믹을 통해 신체활동이 감소하였다. 이를 통해 체력 저하, 저항력 저하, 비만, 정서불안, 의욕저하 등과 같은 1차 영향이 나타나고 이가 지속된다면 고혈압, 당뇨, 기관지 질환, 정신질환, 동맥경화증, 요통 등과 같은 2차 영향이 발생되게 된다.

건강하기 위한 노력

그렇다면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 디테일한 부분은 개개인마다 다르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는 비슷한 사람은 존재해도 똑같은 사람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기초적인 것들은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운동이나 휴식, 영양 같은 것들 말이다.

건강, 운동 등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찾는다면 여기를 클릭

Leave a Comment